본문 바로가기
My/기록&공유

노션에 포트폴리오 만드는법, 포트폴리오에는 어떤 내용을 적어야할까

by 안녕주 2022. 7. 13.

안녕하세요! 안녕주입니다. 

최근에 포트폴리오를 만들 기회가 있었는데,,, 제 블로그에 포트폴리오 만들기 게시글을 제법 많은 분들이 찾아 주시는거 같아서 예전글을 갈아 엎고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포트 폴리에오 들어가면 좋은 내용 및 포트폴리오를 채우기위해 어떤 프로젝트를 하면 좋을지부터 이야기 해보자면

 

[프로젝트를 구상할 때] 

1) 중요한 기술/스택을 1~2개에 초점

2) 독창적인, 창의적인 아이디어

3) 자주쓰는 앱들의 주요기능 카피

 

[따라하기식 앱을 만들어보기]

- 채팅어플들을 만들어보기!  백엔드까지 구현

- Facebook, instagram 같은 어플 만들어보기!

- 날씨 API를 사용한 어플 만드어보기

- 간단한 벽돌쌓기 게임 만들어보기

- 유튜브 만들어보기

 

위와 같은 프로젝트들을 적을 수 있을거 같아요!

사실 더욱더 중요한것은 내가 원하는 기업의 채용 공고를 보면 어떤 기술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을 뽑는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런것들을 보고 그 쪽에 초점을 두고 공부를 한 플젝을 진행하면 더욱더 좋겠죠?

이런것들을 공부한 프로젝트를 진행해봅시다!

 

저는 포트폴리오를 노션으로 작성을 했는데요, 친한 오빠의... 포트폴리오 디자인을 가져와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했습니다!

 

1. 시작페이지

 

제목을 나를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로 해두는것도 좋은 방법 인거 같습니다..! 아직은 만드는 과정인지라 저렇게 해 놓긴했지만...

 

왼쪽의 노란 네모 박스에는 내가 어떤 개발 스타일을 지향하는 개발자인지, 내가 추구하는 목표 및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표현하는 짧은 글을 썼어요! 

 

그리고 나서 아래에 페이지를 추가해서 나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넣었습니다 :)

 

추가적으로 왼쪽의 네모박스 글을 쓸때는 저는 3문단으로 크게 나눠서 적었습니다. 

[1 : ###한 개발자가 되고 싶은 안현주입니다.]

[2 : 1에 대한 부연 설명]

[3 : 어떤 의사소통방법을 좋아하는지, 잘하는지 그리고 협업가치관을 담은 글]

개발자에게 중요한 포인트들을 짧게 짧게 담아서 설명을 적었답니다 :)

 

2. 내 소개

 

 

 

흔하디 흔한.. 그냥 인적 사항이라고 할까요..?

 

1. 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 있는지, 어떤 기술을 쓸 줄 아는지 서술하고

 

2. 어떤 툴들을 사용할줄 아는지 적으면 될거 같습니다..!

 

 

 

 

 

 

 

 

 

 

 

 

3. Project Log

어떤 프로젝트를 했는지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과 어떤 기술을 써서 어떤 것들을 배웠는지 적으면 됩니다.

 

 

**사실 너무 급해서 진짜 대강 썼는데요,,, 어떤 기술을 썼는지 정말 자세하게 소개해둬야합니다 **

 

** 그리고 의미 있었던 프로젝트 몇개를 추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지금 지원하는 기술스택이 아닌 플젝도 다 적었지만 내가 정말로 많은 것을 배웠던 플젝 몇개만 골라서 자세히 적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EX) NoSQL DB를 이용한 ##한 것을 구현

EX) In-Memory DB(Redis)를 Session Storage로 활용하며 I/O 성능 개선

 

 

 

 

그리고 프로젝트 소개 및 정확하게 내가 어떤 기술을 썼고 어떤 것들을 배웠는지 적으면 좋을거 같아요!

각 프로젝트 마다 자세히 보기 페이지를 만들어거 왼쪽의 목차와 같이 자세하게 작성을 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4. Experience Log

내가 했던 대외활동이나, 내가 개발자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들을 적으면 될거 같아요! 대신에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기록물이 있어야겠죠?

 

**급하게 작성해서 포폴의 설명 글 하찮음**

 

Experience 부분에도 어떤 것을 배웠고 어떤 것을 했는지 조금 더 자세하게 적으면 좋을거 같아요!

 

저는 추가로 개발 블로그 운영 한것도 Experience에 추가 했답니다 :) 꾸준히 공부를 했다는 기록이니까요! ㅎㅎ

 

 

 

 

 

 

 

 

 

 

5. 등등...

마지막으로는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적으셔도 되고, 저는 아직 자격증을 딴 것이 없기에... 어떤 것을 공부할건지를 포폴에 적었어요..! (포폴을 내야하는 곳에 어떤 공부를 할건지 적어 달라고 하셔서)...

 

 

노션으로 포트폴리오 작성하는법은 여기까지입니다..! 대강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진짜 깔끔하게 만들어 봤는데요..! 캡쳐에 다 담기지 않아서 Project,Experience 부분은 몇개만 잘라서 올라 갔는데,, 열심히 공부해서 양질의 내용들을 더 추가하고 싶네요  ^_^

이 포스팅이 정말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포폴 쓰는법을 알려준 준영오빠에게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