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원리 강의를 들으면서 복습겸 기록을 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설정 이미지
비지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회원
- 회원은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미확정)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은 상황(미확정)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
회원 도메인 개발
1. 회원 엔티티
회원 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Cmd + n : 생성자 단축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2. 회원 저장소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return store.get(memberId);
}
}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확정이 안되었다.
그래도 개발은 진행해야 하니 가장 단순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구현해서 우선 개발을 진행하자.
참고 : HashMap은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하자.
3. 회원 서비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서비스 구현체
*Cmd + Shift + Enter : 세미콜론 까지 붙여서 자동완성*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Repository.save(member);
}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회원 도메인 - 회원가입 main
*psvm + enter : main문 자동 완성*
*Cmd + Opt + V : 변수 선언하는 단축키..?*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회원 도메인 - 회원가입 테스트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자바로만 작성한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
*Shift + Cmd + T : 테스트파일 생성*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MemberServiceImpl)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선언하면서 memberRepository는 인터페이스를 의존, 할당하는 오른쪽에 의해 구현체도 의존
== 추상화에도 의존, 구체화에도 의존
== DIP 위반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 할인(미정)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1. 주문 생성 :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2. 회원 조회 :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1
회원을 모메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2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VIP면 1000원 할인, 아니면 0원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int price){
if (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return 0;
}
}
}
주문 엔티티
*Cmd + n : 생성자 단축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주문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레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주문 할인 정책 실행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order = Order{memberId=1, itemName='itemA', itemPrice=10000, discountPrice=1000}
다음과 같은 출력이 나오면 성공~!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Back-end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0) | 2021.10.04 |
---|---|
[Spring]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 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1.09.23 |
[Spring]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0) | 2021.09.22 |
[Spring] AOP (0) | 2021.09.21 |
[Spring] 스프링 DB 접근 기술 (0) | 2021.09.21 |
댓글